본문 바로가기

티비속정보/KBS 6시내고향

KBS 6시 내고향 5981회 16-03-15 방송정보 수라상 도미면 궁중상추쌈차림 맥적 곶감쌈 레시피

반응형



수라상 도미면, 궁중상추쌈차림, 맥적, 곶감쌈 레시피


맥적

재료

돼지고기(목살)400g, 달래 10g, 부추10g, 마늘2쪽

양념장 : 된장 1큰술, 물 2큰술, 청주 1큰술, 조청 1큰술, 설탕 ½큰술, 국간장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½큰술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를 1cm 두께로 썰어 잔 칼집을 넣는다.
  2. 달래를 다듬어 둥근 밑둥을 으깨고 잎은 송송 썬다.
  3. 부추도 송송 썰고, 마늘은 대충 찧어 놓는다.
  4. 된장에 물을 붓고 푼 다음, 국간장과 그 외 양념을 넣어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달래, 부추, 마늘에 양념장을 넣어 살짝 숨을 죽인 뒤 고기를 넣고 주무른다. 그대로 한 시간 이상 재워둔다.
  6. 팬에 은근히 속까지 익도록 구워 낸다.



궁중상추쌈차림
-실습 약고추장

웅어감정(병어감정)

재료

웅어 20마리(400g) 파 30g 마늘15g 생강 5g

가) 고추장 3큰술 간장1큰술 물 ½컵 참기름 ½큰술

만드는 방법

  1. 웅어는 싱싱한 것으로 골라 비늘을 잘 긁어서 씻어 내장을 빼고 살만 떠서 2cm폭으로 갸름하게 썬다.
  2. 파 마늘 생강은 다듬어서 씻어 가늘게 채로 썬다.
  3. 냄비에 가)의 고추장을 담아 간장과 물을 넣어 고루 풀어서 끓인다.
  4. 고추장이 끓어오르면 웅어살과 채 썬 파 마늘 생강을 넣어 불을 줄여서 익힌다. 웅어가 익으면 참기름을 고루 두르고 살이 부서지지 않게 조심하여 그릇에 옮겨 담는다.

 

보리새우 볶음

재료

마른 보리새우 100g

(가)간장 1½큰술 설탕 1큰술 물 1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만드는 법

  1. 팬에 기름을 두르지 말고 뜨겁게 달구어 마른 새우를 넣어 말리듯이 볶아서 마른행주에 싸서 비빈다. 까실한 수염과 가시는 말라서 떨어진다.
  2. 팬에 (가)의 간장, 물, 설탕, 물엿을 넣어 불에 올려 끓인다.
  3. 간장 물이 거품이 나면서 끓어오르면 볶은 새우를 넣어 고루 섞어서 불에서 내린다.
  4.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고루 섞는다.

 

절미된장조치

재료

쌀뜨물 2컵 된장 4큰술 쇠고기 100g 표고버섯 2개 참기름 1큰술 파 1뿌리 풋고추 중3개 다홍고추 중1개

고기양념: 국간장 2작은술 파(다져서) 4작은술 마늘(다져서) 2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쇠고기는 기름이 섞인 부위로 골라서 잘게 썰고, 표고버섯은 불려서 기둥을 떼고 채로 썰어 (가)의 양념장으로 고루 무친다.
  2. 파와 풋고추.다홍고추는 어슷한 모양으로 잘게 썬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먼저 양념한 쇠고기와 표고를 넣어 볶다가 된장을 넣어 불에 올린다.
  4.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서 국물이 되직하게 될 때까지 끓이다가 채 썬 파와 고추 등을 넣어 맛이 충분히 어우러지게 끓인다.

 

약고추장

재료

고추장 2컵, 쇠고기 우둔살 100g, 꿀 3큰술, 물 1/4컵, 참기름 1큰술, 잣 적당량

고기양념: 간장 1/2큰술, 설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파 1작은술, 다진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방법

쇠고기를 다져 양념하여 국물 없이 볶는다.

볶은 고기에 고추장, 물을 넣고 저으면서 20분가량 약한불에서 끓인다.

걸쭉해지면 꿀과 참기름을 넣은 다음 잠시 끓이다가 불을 끄고 잣을 넣는다.




곶감쌈

재료

주머니 곶감 5개, 호두 7개, 꿀 약간

 

만드는 법

  1. 곶감은 꼭지를 떼고 넓게 편 후 씨를 빼고 밑 부분을 약간 썰어 낸다.
  2. 호두는 끓는 물을 부어 10분정도 담궈 껍질을 벗긴다.
  3. 껍질을 벗긴 호두는 꿀을 발라 원래 모양대로 붙인다.
  4. 손질한 곶감을 조금씩 겹쳐놓고 호두를 올린 후 김밥 싸듯이 돌돌 만다.
  5. 모양을 고정시킨 후 냉동실에 넣었다가 0.8~1cm두께로 썬다.

 

도미면

재료

쇠고기(사태, 양지머리) 300g, 도미 1마리 쇠고기 50g 두부 50g 달걀 5개, 석이버섯 5장 표고 3개 다홍고추 1개 당면 30g 호두 3개 잣 1작은술 밀가루 · 지짐가루 · 소금 · 후춧가루 · 청장 ----적량

양념: 소금 1작은술 다진 파 2 작은술 다진 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사태나 양지머리는 덩어리째 물에 씻어서 물 10컵을 끓이다가 넣어 연해질 때까지 삶아서 납작납작하게 썰어 양념하고 육수는 소금과 청장으로 간을 맞춘다.
  2. 쇠고기는 곱게 다져서 두부를 으깨어 합하고 (가)의 양념으로 고루 주물러서 지름 1.2cm의 완자를 빚는다.
  3. 도미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빼서 머리와 꼬리는 남긴 채로 살을 크게 포를 뜬다. 포는 폭을 4cm정도로 어슷하게 썰어 소금 · 후춧가루를 뿌린다.
  4. 석이버섯은 더운물에 불려 손으로 비벼 안쪽의 이끼를 깨끗이 손질하여 곱게 다진다. 달걀 3개를 흰자와 노른자로 나누어 소금을 조금 넣어 잘 푼다. 흰자는 반으로 나누어 흰색 지단과 다진 석이를 넣은 석이 지단으로 하고, 황색 지단도 부친다.
  5. 미나리는 잎을 떼고 다듬어서 길이를 맞추어 가는 대꼬치를 꿰어 네모지게 한 장으로 만들어 밀가루를 묻히고 푼 달걀에 담그어서 번철에 양면을 지져 낸다. 생선살도 전유어로 지지고 고기 완자도 옷을 입혀서 번철에 굴리면서 지진다.
  6. 표고버섯은 큰 것으로 물에 불려 기둥을 떼고, 다홍고추는 갈라서 씨를 뺀다.
  7. 호두는 더운물에 불려서 속껍질을 벗기고, 잣은 고깔을 떼어놓고 지단, 미나리 초대, 표고, 다홍 고추 등은 2.5cm×4cm 정도의 골패형으로 썬다.
  8. 운두가 낮고 넓은 냄비나 전골틀에 삶은 고기를 담고, 위에 도미를 원래의 모양대로 모아 담는다. 주위에 지단과 완자를 돌려 담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9. 당면은 더운물에 불려서 짧게 끊어 ⑧이 끓으면 한 옆에 넣어 익힌다.




KBS 6시 내고향 5981회 16-03-15 방송정보 수라상 도미면 궁중상추쌈차림 맥적 곶감쌈 레시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