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속정보/KBS 생생정보통

생생정보 기름떡볶이 빨간어묵 송은주 조리기능장 황금레시피 레시피 만들기 2019년 1월 17일 목요일 736회 방송정보

반응형



kbs 생생정보 기름떡볶이 빨간어묵 송은주 조리기능장 황금레시피 레시피 만들기 2019년 1월 17일 목요일 736회 방송정보


<기름떡볶이>

 

※ 맥주컵 1(200cc) 기준어른용 숟가락을 이용한 레시피입니다.

 

※ 떡을 고춧가루 양념과 함께 기름에 볶아내 겉은 바삭하면서 속은 쫄깃하게 즐길 수 있는 기름떡볶이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기름떡볶이>


● 떡 데치기

재료 떡 200g, 참기름 2큰 술물 2컵 반

 

1. 냄비에 물 2컵 반을 붓고 물만 먼저 끓이다 팔팔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떡 200g을 넣는다.

2. 떡 200g을 넣고 저어가며 중간 불에서 1분 동안 데친다.

3. 데친 떡은 건져내 찬물에서 한번 헹궈준다.

4. 데친 떡을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참기름 2큰 술을 뿌려 코팅시키듯 버무려놓는다.

 

※ 떡은 쌀떡과 밀떡 모두 사용이 가능하나 기름떡볶이에는 두께가 두꺼운 것보다는 가는 떡을 사용하는 게 더 적합합니다.

 

※ 한번 데친 떡은 찬물에서 겉면을 씻어주듯 헹궈줘야 전분기가 사라져 나중에 떡을 볶을 때 서로 엉겨 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기름떡볶이

재료 설탕 1큰 술맛술 1큰 술진간장 2큰 술물엿 1큰 술고운 고춧가루 3큰 술버터 1큰 술(약 15g), 식용유 2큰 술다진 대파 2큰 술데친 떡 200g

 

1. 그릇에 설탕 1큰 술맛술 1큰 술진간장 2큰 술물엿 1큰 술고운 고춧가루 3큰 술다진 대파 2큰 술을 넣고 잘 섞어 양념을 만들어준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 2큰 술과 버터 1큰 술(약 15g)을 넣고 버터를 기름에 완전히 녹인다.

3. 데친 떡 200g을 넣고 센 불에서 3분 동안 빠르게 볶아준다.

4. 가스레인지 불을 끄고 만들어둔 양념 3큰 술을 넣어 볶은 떡에 버무려준다.

5. 다시 가스레인지 불을 켜고 약한 불에서 1분 동안 볶아준다.

 

※ 양념을 만들어놓지 않고 떡에 바로 양념 재료를 하나 하나씩 넣어서 만들게 되면 양념 재료가 들어가는 순서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으로 만든 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름에 버터를 넣어 기름떡볶이를 만들면 식으면서 버터가 고체화 상태가 돼 양념이 흘러내리지 않고 떡에 딱 달라붙어 양념과 떡이 잘 어우러지는 기름떡볶이를 맛볼 수 있습니다.

 

※ 가스레인지 불을 켠 채로 양념을 넣게 되면 양념이 탈 수 있으므로 불을 끄고 양념을 버무린 뒤 다시 불을 켜 약한 불에서 살짝만 익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 어묵>

 

※ 맥주컵 1(200cc) 기준어른용 숟가락을 이용한 레시피입니다.

 

※ 기름떡볶이에 들어간 양념을 동일하게 활용해 만드는 빨간 어묵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빨간 어묵>

 

● 밑국물 끓이기

재료 물 2컵 반대파 3분의 1양파 4분의 1마늘 3대멸치 8마리다시마 4cmX3cm 3

 

1. 냄비에 대멸치 8마리를 넣고 중간 불에서 3분 동안 덖어준다.

2. 물 2컵 반대파 3분의 1양파 4분의 1마늘 3다시마 4cmX3cm 3장을 넣고 중간 불에서 5분 동안 끓이다 다시마는 건져낸 뒤 마찬가지로 중간 불에서 10분 동안 더 끓인다.

3. 체에 밭쳐 채소와 멸치는 걸러내고 밑국물만 분리한다.

 

※ 밑국물에 쓰일 대멸치는 먼저 한번 덖어줌으로써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어묵 꼬치 만들기

재료 사각 어묵 10꼬치 5

 

1. 사각 어묵 10장을 반으로 자른다.

2. 자른 어묵 한 장의 끝부분을 안쪽으로 말아 넣고 반대 방향으로 엇갈려가며

총 3회 접어준 뒤 남은 어묵의 끝부분도 안쪽으로 말아 넣어 접어준다.

3. 꼬치에 접은 어묵을 3개씩 나누어 꽂아준다.

 

 

● 양념장 만들기

재료 설탕 1큰술맛술 1큰술진간장 2큰술물엿 1큰술고운 고춧가루 3큰술다진 대파 2큰술

 

1. 그릇에 설탕 1큰술맛술 1큰술진간장 2큰술물엿 1큰술고운 고춧가루 3큰술다진 대파 2큰술을 넣고 잘 섞어 양념을 만들어준다.

 

● 빨간 어묵

재료 어묵 꼬치 5밑국물 2양념 4큰술

 

1. 냄비에 어묵 꼬치 5개를 차곡차곡 담은 뒤 그 위로 밑국물 2컵을 부어준다.

2. 양념 4큰술을 밑국물과 어묵 꼬치에 발라가며 풀어준다.

3. 중간 불에서 10분 동안 은근하게 조리듯 끓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