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속 레시피/생생정보통-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삼겹살간장조림 박지영 조리기능장 레시피 만들기 2019년 1월 9일 수요일 730회 방송정보

반응형


kbs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삼겹살간장조림 레시피 만들기 2019년 1월 9일 수요일 730회 방송정보


<삼겹살간장조림>

 

※ 맥주컵 1(200cc) 기준어른용 숟가락을 이용한 레시피입니다.

 

※ 얇은 두께의 구이용 삼겹살을 활용해서 동파육 느낌이 나는 삼겹살간장조림을 안에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삼겹살간장조림>

 

● 삼겹살 데치기

재료 구이용 삼겹살 600g, 커피 가루 1큰 술물 3

 

1. 구이용 삼겹살 600g은 5cm 길이로 썰어준다.

2. 냄비에 물 3컵을 넣고 팔팔 끓기 시작하면 커피 가루 1큰 술과 썰어 놓은 구이용 삼겹살 600g을 넣고 중간 불에서 3분 동안 데친다.

3. 데친 삼겹살만 건져내 5분 동안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 삼겹살은 한번 데쳐냄으로써 누린내와 잡냄새 그리고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삼겹살 지지기

재료 데친 삼겹살 600g, 식용유 2큰 술다진 대파 1큰 술다진 생강 반 큰 술

 

1. 프라이팬에 식용유 2큰 술을 두르고 다진 대파 1큰 술과 다진 생강 반 큰 술 넣어 중간 불에서 1분 동안 볶는다.

2. 채소를 볶은 기름이 우러나오면 데친 삼겹살 600g을 넣고 센 불에서 2분 동안 지진다.

3. 한쪽 면이 노릇해지면 뒤집어 반대쪽 면도 마찬가지로 센 불에서 2분 동안 지진다.

 

※ 데친 삼겹살을 센 불에서 코팅하듯 지져내면 겉면의 단백질을 빠르게 응고시켜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게 되므로 속까지 촉촉한 삼겹살간장조림을 맛볼 수 있습니다.

 


● 청경채 데치기

재료 청경채 3뿌리물 2

 

1. 냄비에 물 2컵을 넣고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청경채 뿌리 부분부터 집어넣는다.

2. 청경채를 완전히 다 넣은 후 중간 불에서 1분 동안 데친다.

3. 데친 청경채는 건져내 바로 찬물에서 냉각시킨 뒤 손으로 쥐어 물기를 짜 준다.

 

※ 데친 청경채는 바로 찬물에서 냉각시켜줘야 여열에 의해 더 익어 흐물흐물해지거나 푸른색이 변해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삼겹살간장조림

재료 마른고추 1개 썬 것전분 가루 2큰 술물 1생강즙 2큰 술물엿 1큰 술굴소스 반 큰 술진간장 3큰 술설탕 1큰 술쌍화탕 2큰 술지진 삼겹살 600g

 

1. 프라이팬에 마른고추 1개 썬 것전분 가루 2큰 술물 1생강즙 2큰 술물엿 1큰 술굴소스 반 큰 술진간장 3큰 술설탕 1큰 술쌍화탕 2큰 술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여준다.

2. 기포가 올라오면서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지진 삼겹살 600g을 넣고 중간 불에서 5분 동안 조린다.

3. 삼겹살을 조리는 동안 그릇에 전분 가루 2큰 술과 물 2큰 술을 넣고 섞어 전분가루 푼 물을 만들어준다.

4. 조린 삼겹살은 건져낸 다음 프라이팬에 남아 있는 소스에 전분가루 푼 물을 넣어 농도를 맞춰준다.

5. 그릇에 청경채를 먹기 좋게 두른 후 가운데에 조린 삼겹살을 놓고 농도를 맞춘 소스를 그 위에 뿌려 마무리한다.

 

※ 쌍화탕은 혹시 남아있을지 모르는 삼겹살의 잡냄새를 잡아주며 훈제 향과 함께 음식이 풍미를 살려주고 소스를 조렸을 때 먹음직스러운 진한 갈색빛이 돌게 도와줍니다.

 

※ 전분가루 푼 물은 마지막에 넣고 섞어줘야 음식이 천천히 식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또 양념이 따로 겉돌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